지역종합(광주.전남.북) 전체기사
2019년 10월 19일(토요일)

지역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하다 2019 넥스트콘텐츠페어 성황리에 폐막

콘진원, 4일부터 6일까지 부산 벡스코서 2019 넥스트콘텐츠페어 성료
콘텐츠산업 거점기관 출범...지역콘텐츠 산업 활성화 역할 기대 모아져
지역·공공 캐릭터 홍보 톡톡...‘울산큰애기’ 제2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수상
2019. 10.08(화) 14:13확대축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2019 넥스트콘텐츠페어(Next Content Fair 2019)’가 지난 6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지역콘텐츠기업 해외진출지원으로 수출계약 추진액 9천만 달러 성과, 다양한 B2C 행사도 인기

'콘텐츠로 커뮤니티를 잇다’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해외바이어 일대일 상담회 ▲콘텐츠 비즈니스 상담 프로그램 ▲지역콘텐츠기업 모의 크라우드 펀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콘텐츠기업의 사업화 및 해외진출을 지원했다.

또한 ▲지역콘텐츠관(성과 전시관, 공동관) ▲특별관(일러스트·글로벌 성공기업관·우리동네 캐릭터 축제관) ▲1인 미디어 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이번 넥스트콘텐츠페어는 2만여 명의 관람객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시아 15개국의 제작사, 투자사 등 65개사 해외 바이어가 참여하였으며, 150개 기업이 465개 부스 규모로 참가하였다. 국내외 바이어 상담건수는 614건, 수출계약 추진액 9천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행사 기간 동안 다채로운 전시와 유익한 강연 콘텐츠가 마련되어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지역 공동관에서는 ‘아기 익룡 에나’, ‘비밀의 바람숲’, ‘쌈봇’, ‘꼬마 갈매기 런즈’ 등 다양한 지역콘텐츠를 선보였고 ▲글로벌 성공기업관에서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캐릭터로 가득한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기획전도 볼 수 있었다.

▲지역스토리 성공사례 토크쇼에서는 장항준 영화감독, 정경윤 작가, 홍성호 애니메이션 감독을 직접 만나 다양한 사례를 들어보고, ▲콘텐츠 인사이트에서는 코미디팀 ‘옹알스’의 해외진출 도전기도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어 인기가 있었다.

◆ 16개 콘텐츠산업 거점기관 출범... 지역콘텐츠 산업의 청사진 제시

올해 넥스트콘텐츠페어에서는 지역콘텐츠 산업의 육성을 도모하고 총괄 기능을 수행하는 16개 ‘콘텐츠산업 거점기관’을 함께 출범했다.

지역거점기관은 지역 내 콘텐츠산업진흥 대표기관으로서 지역콘텐츠산업 정책기획, 지역 유관기관 등과 연계한 거버너스 구축 운영 및 관련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는 문체부가 발표한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의 3대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로, 이번 지역거점기관 출범을 통해 지역콘텐츠 생태계를 새롭게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에 ‘울산큰애기’ 대상의 영예,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 호평

우리동네 캐릭터 축제관에서는 ‘제2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2019 대한민국 지역·공공 캐릭터 대상)’ 참가 캐릭터들의 홍보·전시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어린이를 비롯한 많은 관람객들이 캐릭터 전시와 캐릭터와 함께 하는 운동회 등에 큰 관심을 보여 지역·공공캐릭터 홍보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행사 마지막날 열린 ‘제2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 시상식’에서는 국민 투표 총 40만 표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 대한민국 최고의 지역·공공캐릭터가 공개되었다.

영예의 대상에는 ▲울산광역시 중구의 ‘울산큰애기’가 수상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받게 되었다. 최우수상에 ▲고양시의 ‘고양고양이’, 우수상에 ▲공주시의 ‘고마곰, 공주’가 각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상금 500만원의 영광을 누렸다.

이외에도 특별상에 5개 캐릭터가 수상하여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및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었고, 8개 캐릭터가 장려상, 1개 캐릭터가 축제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2019 넥스트콘텐츠페어는 국내 대표 콘텐츠축제로서 지역콘텐츠 산업의 성과와 가능성을 선보이고 콘텐츠 기업과 지자체 간의 교류의 장으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콘진원은 지역콘텐츠산업의 육성을 위해 관련 기관·기업과 적극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신범수기자 sw8500@nate.com        신범수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문화 주요기사
대중문화예술을 빛낸 숨은 주…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국내…
신흥 패션시장 상해를 매료시…“함께 즐기는 패션문화축제…
게임의 가치를 재조명하다 콘…북미 최고 스타트업 콘퍼런스…
혁신가들의 모임에서 미래를…지역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
스타트업 아이디어 상품 한자…“콘텐츠와 커뮤니티를 잇다…
최신 포토뉴스

다가오는 총…

한전, 신한…

대중문화예…

전 세계의 …

순천대, ‘…

검찰개혁과 조국사수를 염원하는…

리얼타임뉴스 2019. 09.30(월) 12:00
인기기사 최신기사
카메라고발
기업탐방
방제청뉴스
인사말 | 회원약관 | 개인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정책 | 공지사항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기사제보 | 리얼타임뉴스사람들 | 기자전용게시판

Copyright ⓒ rtnews.co.kr. 제호 : 리얼타임뉴스 등록번호 : 전라남도 아 00118 등록일 : 2010, 03. 03 | 발행인: 이철행 편집인 : 조용

문의메일 : lch5208@hanmail.net 본사 :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산단1로 192(화치동) 제보 및 문의 : 061)685-4966(代)>팩스 : 061)685-4967

본사이트의 게제된 모든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 의 사전 허가없이는 기사와 사진을 무단전재 복사를 금합니다